스시와 사시미를 먹은후 기침이 나며 눈이 부어 오르고 몸에 두둘어기가 생기며 호흡이 곤란….

일식집에서 스시, 사시미와 롤을 먹은 1시간후 기침이 나기 시작하며 눈이 부어 오르고 몸에 두둘어기가 생기며 호흡이 곤란하여 졌습니다…..

이 증상은 스컴브로이드 중독(Scombroid poisoning) 또는 히스타민 중독(Histamine poisoning)이라고 하며 고등어과인, 참치(Tuna), 가다랑어(Bonito), 고등어(Mackerel), 마히마히(Mahi mahi)등의 어류에 있는 높은 수치의 히스타민을 섭취했을때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이 질병은 보관온도와 시간에 따라 박테리아가 히스타민을 생성하며 생성된후 냉동, 조리, 훈제해도 없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류는 인가받은 공급업자로 구매하여야 하며, 화씨 41도 이하로 보관하여야 합니다.

또한, 일식을 먹기전 Advil이나 Aleve같은 진통제를 섭취한 사람은 작은양의 히스타민을 어류를 통해 섭취시, 진통제의 약 성분으로 인하여 히스타민양를 높이기에 위와 같은 증상을 나타 냅니다.

치유법으로는 Benadryl Allergy 라는 약을 복용하면 2-4시간후 회복이 되며 이를 손님에게 권유 할수는 있으나 약을 구비하고 공급하여서는 않됩니다. 증상이 심한 호흡곤란시 손님에게 병원을 찿게 하는것이 좋습니다.